컵라면의 탄생 > 좋은글

본문 바로가기


좋은글

컵라면의 탄생

페이지 정보

작성자 니혼진 작성일08-03-11 09:38 조회3,487회 댓글0건

본문

2차대전 뒤 일본 전역은 거의 폐허가 되었고, 모든 생산 시설이 파괴되어 심각한 식량난을 겪어야 했다. 이때 미국은 일본에 밀가루를 무상으로 주고 있었다. 쌀을 주식으로 하던 일본인들에게 밀가루로 만든 빵을 날마다 먹는다는 것은 거북스러운 일이었다. 그래서 48세에 무일푼 실직자가 된 안도 모모후쿠는 국수를 즐겨먹는 일본인의 특성을 고려해 3평짜리 판잣집에서 라면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그가 집에서 라면을 연구하고 있을 때였다. 아내가 저녁 식사로 튀김을 하는데 옆에서 그 모습을 지켜본 모모후쿠는 밀가루 반죽을 기름에 튀겨 건조시키면 매번 생라면을 끓여먹는 번거로움을 없앨 것 같았다.



그는 젖은 면을 기름으로 튀겼다. 그러자 밀가루 반죽에 포함된 수분이 급격하게 증발해 빠져나가면서 밀가루에 숱한 구멍이 뚫렸다. 이 면에 뜨거운 물을 붓자 원래의 부드러운 면이 되는 것이었다. 1958년 모모후쿠는 삶은 면에 양념을 입히고 건조시켜 인스턴트 봉지라면을 시중에 내놓았다. 라면의 간편한 조리 방법에 매료된 일본인들 사이에서 인스턴트 라면은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다.



모모후쿠가 사업 차 미국을 방문했을 때였다. 구매 담당자들에게 일본에서 가지고 간 인스턴트 라면의 시식을 부탁했다. 그런데 미국인들은 라면을 잘게 나누어 종이컵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면발을 포크로 찍어 먹는 게 아닌가. 시식을 마친 그들은 곧바로 종이컵을 쓰레기통에 버렸다. 그 순간 모모후쿠는 한 가지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라면을 세계적인 상품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라면이 들어 있는 포장재가 조리기와 식기라는 기능을 함께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이었다. 1971년 안도 모모후쿠는 연구를 거듭한 끝에 세계 최초로 컵라면을 세상에 내놓았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59124) 전남 완도군 청해진 남로 51 TEL: 061-550-5890 FAX: 061-560-5879
Copyright 2006 완도군공무원노동조합 All Right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