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진 비결 ‘국장님의 서랍’에 있었군 > 자유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자유게시판

승진 비결 ‘국장님의 서랍’에 있었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서울신문 작성일12-11-08 09:26 조회2,518회 댓글0건

본문

부하직원을 육성하면 자신이 그 혜택을 누린다, 한 우물만 파지 말라, 토론형 업무추진이야말로 일거양득이다, 독서모임 등을 통해 다양한 책을 읽는다….’

공무원 역량평가는 중앙부처에서 과장, 국장으로 승진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다. 정답이 따로 없다 보니 피평가자로서는 잔뜩 긴장될 수밖에 없다. 게다가 탈락률도 15%를 웃돈다. 하지만 ‘국장님의 서랍’을 살짝 열어보면 역량평가에 대처하는 비결 아닌 비결이 들어 있다.
정종제 행정안전부 행정선진화기획관이 6일 펴낸 책에서 소개하는 공무원 역량평가 사전 대비 지침 10계명에는 이 밖에도 ‘총괄부서 근무 경험을 쌓는다, 신문의 사설과 칼럼을 적극 활용한다, 관계부처 회의에도 관심을 갖고 적극 대응한다, 공직생활 30년을 10년 단위로 나눠 설계해 본다.’ 등이다. 또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일하는 방법, 상하 간·동료 간에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 언론인·민원인 등 대외관계를 유연하게 하는 방법 등에 대해 생생한 사례를 바탕으로 풀어내고 있다.

정 기획관의 ‘국장님의 서랍’(중앙북스 펴냄)은 ‘공무원 자기계발서’를 표방하고 있지만 가만히 들여다보면 기술적인 역량평가나 승진을 위한 테크닉을 알려주는 내용이 아니다. 공직에 막 입문한 공무원들에게 멘토로서 던지는 속 깊은 조언임을 짐작할 수 있다. 공직 생활을 대하는 가치와 철학을 중심 뼈대 삼고, 여기에 세부적인 각 직급이나 상황에 맞는 실무 매뉴얼의 살을 두툼하게 덧붙였다. 25년차 공무원인 그는 광주광역시, 행안부, 국무총리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지방자치단체와 중앙부처, 국제기구를 넘나들며 계장, 과장, 국장 등 여러 직책을 거쳤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 2006 완도군공무원노동조합
All Right reserved.
상단으로
TEL: 061-550-5890 FAX: 061-560-5879
(537-100) 전남 완도군 청해진 남로 51
PC 버전으로 보기